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닫기

로그인

배송조회장바구니
내 강의실 바로가기
교육상담안내
EXAM INFORMATION
HOMECAIACAIA수험정보수험전략

수험전략

01. 교육기관 활용

어느 시험이든지 혼자서 독학으로 준비하는 방법과 시험대비 교육기간의 교육과정에 맞추어 공부하는 방법의 두 가지가 있게 마련입니다. 그럼 CAIA 시험 준비는 어떠한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 결론적으로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에 맞추어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면이 있기는 하지만 CAIA 자격증 획득 시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국제자격증이든 마찬가지로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에 맞추어 공부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과목별 합리적 시간 배분을 통한 학습효율의 극대화
- 동료들과 토론을 통하여 자신의 강·약점 분야 파악
- 동료들과 Network을 형성할 수 있게 되어 향후 현업진출 시 원활한 업무수행 가능
- 과목별 연관관계 파악과 현대 투자론의 통일적 학습가능

따라서 경상계열을 전공하지 않은 수험생이나 대학 졸업 후 오랫동안 공부하지 않은 분들은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교육기관의 CAIA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배운 내용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리 없이는 시험합격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육기관을 선택할 때는 검증된 교수진에 의한 교육프로그램인가, 신뢰할 수 있는 교재를 사용하고 있는가, 커리큘럼 내용은 합리적인가, 수험생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는가 등을 면밀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02. 합격에 필요한 영어 수준

결론적으로 말해서 우리나라 수험생들의 영어 수준은 CAIA 시험에 합격하고도 충분히 남는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CAIA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공부했던 수준 정도의 독해능력과 기본적인 작문능력만 갖추면 됩니다. CAIA 시험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원서와 영어로 된 기본서와 Study Note 등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시험을 볼 수 있을 정도의 영어 실력이 배양됩니다. 한글로만 된 교재보다는 영어로 된 교재를 선택 · 학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3. Study Notes의 선택과 활용

CAIA 시험의 시험범위는 Study materials로 지정되어 출제되며 그 분량이 방대합니다. 물론 시간이 허락된다면 CAIA 협회에서 지정한 Text를 전부 숙독하고 시험에 임할 수도 있으나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학습방법은 신뢰할 수 있는 요약수험서(Study Notes)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즉 Study Notes를 기본으로 공부하고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핵심 기본서를 통하여 보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학습방법입니다. 모든 기본서를 다 볼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적절한 교재 선택에 대하여

CAIA 수험공부에 관한 한 Schweser Study Note보다 나은 교재는 현재 없습니다. Schweser 교재가 얼마나 잘 논리적으로 정리되어 있는지 Finance를 체계적으로 공부한 사람들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개선해야 할 점도 많이 있지만 유일하게 시판되고 있는 교재가 Schweser Study Note입니다.

Schweser 교재는 CAIA 협회의 LOS(Learning Outcome Statement)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된 교재이기 때문에 시험문제가 지정된 교재 밖에서 출제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Schweser 교재에서 언급하지 않는 주제에 대해 시험문제가 출제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가장 좋은 효율적인 학습방법은 Schweser Study Note를 기본으로 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CAIA 협회에서 지정한 text를 통하여 보완하시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04. 원리 이해 중심의 학습태도

CAIA 시험을 합격하고 유능한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CAIA 시험과목의 근본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과목별 연관관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CAIA 시험은 신생자격증이기는 하나 여전히 어려운 시험입니다. 근본원리 중심으로 학습하실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우리 나라 수험생들 사이에 AICPA나 신생 외국 자격증을 쉽게 획득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져있어 CAIA 자격시험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CAIA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각 Level별로 120~150시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냥 대충대충 공부해서 딸 수 있는 자격증이라면 투자상담사나 FP시험하고 다를 게 없습니다. 원리를 생각하면서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어야 업무수행에 도움도 되고 자격증 획득의 보람도 있습니다. CAIA 시험은 원래 어려운 시험이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학습을 요하는 자격 시험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CAIA 합격을 목표로 원리이해 중심의 보다 근본적인 학습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CAIA 자격증도 획득하고 진정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05. 수험대책

학문에 왕도(Royal Road)란 있을 수 없습니다. 자격증 획득 또한 중요하지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근본원리를 습득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CAIA 수험공부에 왕도란 있을 수 없습니다. CAIA 시험의 과목들에 대한 핵심원리를 철저하게 이해한다는 자세로 우직하게 임해야 합니다.

- 외국의 자격증 시험은 시험주제의 특정분야에 치우침 없이 골고루 출제됩니다. 따라서 모든 시험주제에 대해 기본원리 중심
  으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즉 국내 자격시험처럼 특정 주제만을 시험 직전에 벼락치기로 공부해서는 합격할 수 없다
  는 것입니다.

- 우리 나라 수험생들처럼 비영어권 수험생들은 수험공부 시 독해능력(reading skills) 향상을 염두에 두고 공부하셔야 합니다.
  시험이라는 긴장된 상황 하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를 다 풀 수 있기 위해서는 상당한 독해능력이 필수적입니
  다. 따라서 모든 기본서를 다 통독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Schweser Study Note만이라도 최소 3회독 하겠다는 자세로 수험
  공부에 임하셔야 합니다.

시험장에서의 시간관리(time management) 성공 여부는 바로 합격 여부로 연결되며, 성공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탄탄한 독해실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06. 확실한 자기관리 계획수립과 Study-Group의 활용

다른 자격증도 마찬가지이지만 CAIA 자격증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의 시간 동안 성실한 자기관리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업이나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기계발을 위해 1년 이상 성실하게 시간관리를 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Study Group 활동의 좋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효과적인 시간관리 및 진도관리
- 공개적인 토론과 발표준비를 통한 심도 있는 학습 가능
- 활발한 정보교환을 통한 시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극복
- 동료들과 토론을 통한 과목별 강·약점 분야 파악
- 장기간 공부로 인한 나태함 방지

 

Study Group은 5-7명 정도로 서로의 강·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도록 짜야 합니다. 조장은 실력과 성실성을 바탕으로 Study Group 활동을 주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단 Study Group이 형성되면 다져서 매주 정기적인 모임을 통하여 주제별 공개발표와 토론, 문제풀이 등으로 진행하여야 합니다.

07. On–Line Program의 활용

지방에 거주하는 분들이나 바쁜 업무로 인하여 Off-Line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분들은 On-Line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Computer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On-Line 프로그램을 큰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적성에 맞는다면 On-Line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 어디에서든지 공부할 수 있고 통학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업 참여가 가능하신 분들은 On-Line보다는 직접 참여하시는 수업(Off-Line)을 권합니다. 합격률과 집중도에서 On-Line보다는 Off-Line이 더 효율적입니다.

08. CAIA 시험 응시요령(Exam Tip)

1) 시험 전날까지는 시험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위치, 도착에 걸리는 시간 등을 면밀히 check해야 합니다. 특히 traffic jam을
   고려하여 시험장소에 최소 30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CBT Center는 www.vue.com에서
   접수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험 장소는 Pearson VUE Professional Center (서울시 중구 무교동 45번지, 코오롱
   빌딩 6층)입니다.

2) 문제풀이에 앞서 3-4분 정도 전체적인 문제의 주제별 구성을 살펴야 합니다. 특히 전체적인 윤곽을 살피는 동안 심호흡을
   크게 하면서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시험이 CBT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보고 답신 체크하는 것입니다. 계산이나 적는 것이 필요할 경우, 작은 화이트 보드와 매
   직을 주는 데 그곳에 적고, 지우며 사용합니다. 문제는 문항별 과목이 안내되어 있어 원하는 문제를 찾아서 풀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풀 필요는 없기 때문에 자신 있는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로 순차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4) CAIA 시험의 경우 오답에 대한 감점제도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답란을 공란으로 남기기보다는 확실치 않은 답이라도 적
   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중간에 쉬는 시간이 있습니다. 긴 시간은 아니지만 활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조금 식히거나 Session1 시간에
   놓친 주제를 떠올려 보는 것도 다음 session에 도움이 됩니다.

QuickMenu

  • 자주묻는 질문
  • 학습도구 다운로드
  • 교육장안내
  • 방문상담예약
  • top